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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난제 15「제 1장 성경 난제 - 오경의 난제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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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강 오경의 난제들

연구 9 하나님의 진멸 명령과 살인 금지령 (신 7:2)

 하나님께서는 6계명에서 살인을 금지하셨다. 살인이란 다른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행위로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음 존재이기 때문에 사람을 죽이는 일은 곧 하나님을 대항하고 반역하는 범죄가 된다(창9:6). 그런데 우리는 신명기 7장을 비롯한 성경의 여러 곳에서 이와 같은 살인 금지령과는 전혀 반대되는 진멸 명령을 발견하게 된다. 어떻게 살인을 금지하신 하나님께서 직접 살인, 그것도 집단적인 진멸을 명하실 수 있는가? 이러한 점 때문에 어떤 이들은 구약의 하나님은 진노와 살인의 하나님이며 신약에 나타나는 사랑의 하나님과는 다른 분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나님의 진멸 명령은 무엇이며 어떤 성격의 것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살인 금지령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1. 성전 개념
 1) 용어의 이해
 성전(聖戰), Holy War)이라는 표현은 쉬발리(F.Schwally)가 그의 작품인 「구약 이스라엘의 거룩한 전쟁」(Der Heilige Krieg im alten Israel, Leipzig, 190)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 후로 많은 신학자들이 이 용어를 사용했으며 특히 폰 라트(G.von Rad)는 그의 논문에서 이것을 '기술적인 표현'으로 사용했다. 그는 고대 이스라엘의 전쟁은 거룩한 전쟁으로서 단순한 종교적 행위만이 아닌 제의적인 행위(cultid acts)임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의 견해에는 많은 비평과 수정이 가해져서 결국 고대 이스라엘의 전쟁을 '성전'이라고 하기보다는 '야훼의 전쟁'(Yahweh's War)으로 표현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성전이라는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성경적 근거
 '성전'이라는 표현은 성경에 직접적으로 나오지는 않지만 성경 계시에 기초한 것이다. 성경의 저자들은 이것을 '주의 전쟁'(Wars of the Lord)이라고 불렀다(민21:14   삼상18:17   삼상25:18). 이것은 특별히 종교적인 성격을 가지는데, 이스라엘은 이 전쟁에 있어서 하나님의 명령대로 행동했으며 악한 적들을 진멸하는 것을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나타내었다. 이 전쟁에서 언약궤는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신다는 것을 상징했으며, 그들의 승리는 곧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인한 '하나님의 승리'로 찬양되었다. 한편, 고대 근동의 앗수르나 바벨론 등에도 이와 유사한 종교 전쟁이 있었다. 그러나 그것들은 이스라엘의 성전과 전혀 성격이 다르다. 이스라엘의 성전은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에 근거하여 이해해야 한다. 이스라엘은 가나안 족속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대행자와 그 땅의 정당한 소유자로서 가나안 족속들과 성전을 치르게 되었고, 이 전쟁을 통하여 가나안을 차지하게 되었다(P.Craigie, J.Kraft).

2. 진멸 명령
 1) 진멸 대상과 이유
 신7:1에는 이스라엘이 성전을 치루어야 하는 대상이 되는 족속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이 본문에 나오는 7족속은 가나안의 거민을 대표한다(창15:1,9-21). 그들은 헷, 기르가스, 아모리, 가나안, 브리스, 히위, 어부스 족속이었다. 이들은 가나안 초기원주민들(창15:19-21)을 정복한 조직적이고 막강한 힘을 가진 족속들이며, 특히 헷 족속은 철기 문화를 통해 강력한 제국들 형성하였다. 7족속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제시된 것은, 이 명령을 제한하여 후대의 사람들이 이 명령을 악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였다(M.Henry). 이 진멸 명령이 비윤리적이라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특별히 이들에 대하여 진멸 명령을 내리신 이유가 있다. ① 이들의 멸망은 이들 자신의 죄 때문이다(신9:4,5). 당시의 가나안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는 그들의 문화가 도덕적으로 가장 부패된 것이었음을 밝혀냈다. ② 그들은 회개하지 않았다(신7:10). ③ 그들의 죄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하나라도 살려두면 우상 숭배와 부도덕을 끌어들일 것이기 때문이다.
 2) 진멸 방식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불쌍히 여기지 말고 진멸(!rj, 헤렘)하라고 하신다. ① 이스라엘은 그들과 어떤 언약도 맺어서는 안 된다(출23:32   34:12). 이스라엘은 이미 호렙 산 언약으로 하나님과 우선적인 관계를 맺었으므로, 다른 민족과 언약을 맺는 것은 종주(宗主)이신 하나님에 대한 불충으로 이해된다(P.Craigie). ②이스라엘은 그들과 통혼해서도 안 된다. 신분 상승이나 결혼을 통한 정치적 조약은 금지된다(M.Henry, D.Christenses). 가나안인들과의 결혼은 종교적 타락과 심판을 가져오기 때문이다(P.Craigie, M.Goldsmith, W.Alexander). ③ 이스라엘은 가나안의 종교를 파괴해야 한다. 그들은 우상 숭배에 대해 관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것은 모두 철저하게 파괴해야 한다(출23:24   출34:13).

3. 진멸 명령과 살인 금지령
 가나안 족속에 대한 진멸 명령과 살인 금지령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그것은 동시대 상황에서 이스라엘과 가나안 7족속이 갖는 독특성에서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거룩한 백성으로 열국 중에서 하나님께 드려지고 성별된 하나님 소유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그 위치에 알맞게 타락한 이방 조곡들과는 구분되어야 했다. 그런데 당시의 가나안 7족속들은 도저히 구제 받을 수 없는 악에 빠져 있었고, 그들을 살려둘 경우 이스라엘도 그들과 동일한 죄악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하여 400여 년 전에 그들을 애굽으로 보내셨던 하나님께서 이제 같은 목적을 가지고 가나안 족속들의 진멸을 명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처럼 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신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는 외국인들을 불쌍히 여기고 도울 것을 명령하셨음(24:4, 5, 19-22)도 함께 기억해야 한다. 진멸 명령은 특히 가나안 7족속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며 사탄을 대항하는 전쟁이다. 그러므로 살인 금지령에 조금도 위배되지 않는다.
 이스라엘의 이러한 전쟁이 오늘날의 전쟁과 어떠한 관계를 갖느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들이 있다. 그러나 이 전쟁은 오늘날 세계전쟁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이 전쟁에 참전하는 것에 대한 전례로서 제시된 것은 아니다(P.Craigie). 또는 오늘날의 종교 전쟁이나, 정당한 전쟁(Just War)에 대한 근거로 제시될 수도 없다. 오히려 '성전'의 개념은 계시의 점진성 및 발전의 시가 속에서 이해해야 하다. '성전'은 우선적으로 당시의 역사적, 종교적 상황에서 이스라엘에게만 해당된 특수한 것이다. 또한 그것은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치루어야 하는 '영적인 전쟁'의 모범이 된다(고전15:50   갈1:16   엡6:10-18).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 된 자는 사탄을 대적하는 영적인 전투를 수행해야 한다.

주제관주

1. 성전의 요소들
 1) 명령 : 성전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갖추어져야 하는 요소는 하나님의 명령 및 허락이다. 하나님의 뜻은 꿈이나 우림과 둠밈, 에봇 또는 선지자들의 대언 등을 통하여 제시되었다. 물론 일반적인 견지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허락하신 땅을 지키기 위하여 싸우는 것도 성전에 포함된다.
 2) 수행자 : 두 번째 요소는 성전을 치루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지명하여 세우신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 그는 하나님의 영이 임하심으로 성전을 수행하게 되는데, 전쟁이 끝난 후에는 하나님의 영이 떠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삿6:34; ><삿11:29; ><삿16:27; >삼상16:14). 지도자 이외에 전쟁을 수행하는 사람은 모두 거룩한 상태에 머물러 있어야 했다(<신23:12,13; >삼상21:4)
 3) 과정 : 성전의 수행은 앞에서 언급한 사람들만이 참가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들 위에는 '전쟁에 능하신 만군의 여호와'가 최고 사령관으로 지휘하시며, '용사이신 하나님'으로서 친히 적군과 싸우시는 것이다.
 4) 결과 : 성전에는 몇 가지 경우가 있다.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영토밖에 있는 도시일 경우 먼저 평화의 전갈을 보내고 그것이 받아들여질 경우에는 모든 사람들을 살려둔다. 그러나 거부하면 모든 남자는 죽이고 그 외의 사람들과 재물을 약탈한다. 반면에 이스라엘 영토 내에 있는 도시의 경우에는 완전히 전멸시킨다. 이것은 소위 !rj(헤렘)이라고 불리는 진멸전으로 특히 제의적인 성격을 띤다.

2. 가나안 우상 파괴 명령
 '주상들(twvxm, 마체봇)은 주로 돌로 만든 것으로, 기념물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었다(<창28:18,22; 31:51; ><출24:4; >수4:20). 특히 여기서는 바알을 상징하는 물건으로(W.Schreder) 우상 숭배를 위해 사용되었다. '아세라 묵상들'(!yrva,아쉐림)은 문자적으로 '아세라들'이라는 뜻으로, 아세라에게 바쳐진 나무 기둥을 가리킨다(J.Thompson). 아세라는 사랑과 다산 그리고 달의 신으로 원래 두로의 신이였으나 후에 여러 민족들의 숭배 대상이 되었다(W.Schreder). 아세라는 나무에 상을 새겼기 때문에 산당에 세워진 나무 기둥은 아세라를 상징한다. 고고학자들은 므깃도에서 B.C. 1,900년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가나안의 번제단을 발굴했다. 여기서 아세라의 상징인 나무 기둥과 엘(EI) 또는 바알의 상징인 돌기둥도 발견되었다(E.Blair). 우상들은 나무나 돌, 또는 금속을 녹여 부어서 만들었다(사40:19). 모든 산당은 헐어야($tn, 나타츠: 무너뜨리다, 파괴하다, 넘어뜨리다)하며, 우상들은 깨뜨리고(rbv, 쇠바르: 깨뜨리다. 부수다, 조각내다), 찍으며([dg,가다아: 자르다, 잘라내다), 불태워야(#rv, 쇠라프) 한다. 이 단어들은 우상의 종류들을 염두에 둔 것이기도 하고, 우상 파괴를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가나안 종교를 진멸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들이 하나님의 땅에서 허용될 수 없기 때문이며, 또한 이스라엘이 그것에 물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J.Ridderbos). 이것은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2)는 교훈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서 오늘의 우리들도 준수해야 하는 중요한 지침이다.

3. 정당한 전쟁
 정당한 전쟁(Just War)은 말 그대로 전쟁을 치루긴 해도 죄가 되지 않는 정당화(justified)된 전쟁을 말한다. 그것은 특히 기독교인들이 그 전쟁에 참여할 수 있는 요건을 밝히기 위하여 시도된 개념이다. 정당한 전쟁의 개념은 이미 A. D. 14-15세기의 암브로스(Ambrose)와 어거스틴(Augustine)의 저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에 의해서 발전되었는데, 그는 정당한 전쟁의 성립 요건으로 ① 합법적인 관건, ② 정당한 원인, ③ 선을 이룩하고자 하는 목적 등을 든다. 비토리아(Francisco do Vitora)는 이 조건들 위에 ④ 정당한 수단이라는 제4의 요건을 첨가시켰다. 수년간 위의 원리는 잘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 이 원칙들에 대해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 이러한 정당한 전쟁은 군사 철학자들이 세운 이론이 아니라 종교적인 사람들이 그들의 입장을 합리화하고 변호하기 위하여 만들어 낸 주장이다. 프러시아의 군인이며 전쟁 철학자인 크라우제비츠(Karl von Clausewitz)는 이 이론에 대하여 한마디로 '우스꽝스러운 것'이라고 일축해 버린다. 그는 전쟁에 있어서 숭고하고 정당한 행위라고 하는 것은 승리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전쟁의 원리와 정면으로 충돌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또한 현대와 같이 다변화된 사회에서 위의 원리들이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리하여 이 개념이 더욱 발전되어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하게 되는데 그것은 '제한 전쟁'(limited war)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특히 핵전쟁을 염두해 두고서 만들어진 이론으로 정당한 전쟁의 개념을 세속화, 현대화한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는 '정당한 전쟁'의 개념은 성경이 말하는 '성전'과는 전혀 다른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성서고고학 15「제 2장 메소포타미야 시대와 기원 - 성서의 세계」
성서고고학 14「제 2장 메소포타미야 시대와 기원 - 인류의 초기의 역사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