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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
중고등부
청소년 심리이해 9「Ⅵ. 자아정체감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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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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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자아정체감발달

1.자아 정체감(identity)의 정의
 자아 정체감이라는 용어는 에릭슨(Erikson)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한마디로는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나, 쉽게 말한다면 자신을  타인과 구별된 독립된 개체로 인식하는 자기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이러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데 실로  중요한 과정에 있는 만큼 이에 대해서는 좀더 자세히 다룰 필요를 느낀다.
 청소년기를 고민의 시기라고 특징지을 수 있을 만큼 많은 고민이 새롭게 싹트기 시작하는데 그 대부분은 자기자신과 관련된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일컬어 올포트(Allport)는 청소년기를 "자기에 대한 새로운 탐색기"라고 불렀고 에릭슨은 "정체감 위기"라고 불렀다.

 2.청소년기에 문제가 심화되는 배경과 원인
 첫째는 신체적 급성장으로 말미암은 내적 충동의 질적, 양적 변화이다. 사춘기를 거쳐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으로 인해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여러 충동들이 변화의 원인이 된다.
둘째는 청소년에게 부딪혀 오는 상충적인 요구를 지적할 수 있다. 이들은 아동도 성인도 아닌 이른바 주변인으로서의 존재적 특징 때문에 상호 모순적인 상황에 처할 때가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이들은 아직 경제적, 정신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는 만큼 부모의 말에 따르도록 요청받고 또 어떤 때는 나이와 체구에 걸맞게 독립적이기를 기대하고 책임있는 처신과 행동은 요구받기도 한다. 청소년 스스로도 이러한 주변적인 상황에서 어느 한쪽으로 정착하지 못하고 머뭇거린다."어린이날에는 어린이이고 싶고 용돈 탈 땐 청소년이고 싶다"는 어느 중학생의 말은 청소년 스스로가 느끼는 상충적인 요구를 잘 대변해주는 말이기도 하다. 이들을 지도하는 어른들이 자기 편한대로 어린애 취급했다, 또 어떤 때는 어른이기를 기대하는 식의 일관성 없는 지도는 이들을 더욱 혼란과 불만으로 밀어넣는 부정적 요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세째로 청소년기는 선택이 강요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계속 진학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진학한다면 어떤 전공을 택할 것인가 하는 등등의 선택이 강요된다. 지금까지 긴박하게 느끼지 않았던 진로에 대한 선택  강요는 이들을 고뇌와 불안속에 밀어넣는 또 하나의 원인이 된다.
 네째로는 청소년기에 증대되는 인지 능력을 들 수 있다. 인지 발달 단계상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들면서 이 시기의 특징인 가능성에 근거한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자기의 진로나 상대방에 대한 사고도 제한된 가능성이 아니라 있을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다 생각해 보게 되며 어떤 현상을 볼 때도 결과론적인 시각에서만 보지 않고 동기와 과정까지도 고려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들의 생각은 더욱더 복잡해져 간다.
 마지막으로는 이들이 지금껏 가지고 있던 이전의 동일시들(earlier identification),다시 말하면 모델로 삼아왔던 것들이 그 유용성을 잃게 되는 점이다. 사람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기가 좋아하거나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significant others)과 동일시하여 그들의 행동 양식, 기호, 가치등을 본받아 내면화하게 되는데 사춘기를 지나면서 아동기에서 모델로 삼았던 가치들이 바뀌게 되면서 새로운 가치에 내면화되지 못할 때 볼안과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면 운동과 공부를 잘 하던 국민학교 여학생은 동료들로부터 이로 인해 칭찬을 받고 자신도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느낌을 가지고 자랐는데 사춘기를 지나면서 동료들이 우선을 두는 가치가 이성으로부터 매력을 끄는 것으로 옮겨지면서 자신에게는 이러한 여성으로서의 매력이 없으므로 더이상 동료들로부터 부러움을 사지 못하게 되어 버린 자신의 처지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3.자아 정체감의 발달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가장 관심을 기울인 학자는 에릭슨이다.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아동기 발달도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는 사람의 평생을 8개의 생활주기로 나누어 생의  8단계설을 제시하고 각각의 단계마다 발달의 양극을 대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즉 각 단계마다 긍정적, 부정적 발달 국면이 있어 긍정적인 발달을 습득하지 못했을 경우 이에 상응하는 부정적인 발달을 습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1단계에서 아기가 정상적이고 긍정적인 발달을 성취했을 때는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불신감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8단계중 청소년기까지에 해당되는 5단계까지만을 살펴 보기로 한다.
 (1) 1단계;기본 신뢰감대 불신감의 형성
  이 시기는 출생후부터 18개월경 사이의 시기로서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이다. 이 때 아기는 주로 엄마와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를 배우기 시작하는데 아기가 필요로 할때 엄마가 적절한 반응을 보였을 때는 인간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불신감을 발달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2) 2단계;자율성대 수치와 회의의 형성
  이 시기는 생후 18개월부터 약3세 사이의 시기로서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되는 시기이다. 이 단계의 기본 양식은 간직하기와 밀어내기의 두가지인데 이는 용변에서도 볼 수 있지만 손으로 물건을 잡았다가 밀어내기도 하며 다른 사람에게 다가갔다가 밀쳐내기도 하는 등 이런 선택 사이에서 자율성, 즉 자신의 의지를 연습하고 있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자율성은 아동의 내면에서 생겨나는데 비해, 외부적인 제재를 받아 자율적인 행동이 금지될 경우 수치심과 회의를 키워 나가게 된다.
   (3) 3단계;주도성대 죄의식의 형성
  이 시기는 약3세에서 6세 사이인데 이 시기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놀이를 하게 되고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주도권을 발휘하는 것을 연습하게 된다. 에릭슨의 말을 빌리면  이 시기의 아동들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더 빠르고 더 열심히 배우며 그들의 '야망'을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으로 연결지으려 한다.
   (4) 4단계;근면성 대 열등감의 형성
  이 시기는 약6세에서 11세 기간의 시기로서 프로이드 이론에서는 잠복기가 된다.
이 시기는 국민학교 아동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지적인 기술과 다양한 경험, 또래와 놀면서 함께 어울리는 사회생활 등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작업에서 얻어지는 성공경험은 이들로 하여금 근면감과 유능감을 갖게 만드나 반대로 실패한 경험은 부적절감과 열등감을 안겨 준다.
   (5) 5단계;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의 형성
  이 시기는 프로이드의 생식기에 해당하는 시기부터 청년기에 이르는 시기로 청소년기가 이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 이르면 앞의 4단계를 거치면서 미숙한 형태이지만 그들 나름대로의 자아상을 형성해왔다. 그러나 그 때까지의 자아상 형성과정은 거의가 무의식적인 과정으로 진행된 것이어서 본인 스스로가 이 문제로 인하여 크게 고민하는 일은 없었다. 그러다 이 시기에 이르면 자아 정체감 형성 문제가 의식적인 수준으로까지 떠올라 본격적인 고민이 시작된다.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관여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일은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첫째로,자아 정체감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중 하나로 '자아 개념(self-concept)'을 들 수 있다. 자아 개념은 남이 나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자기 인식(looking glass self)에 기초하여 형성된다. 이 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타인을 조지 허버트 미드는 "의미있는 타자(significant others)궣箚?칭하였다.
  자아 개념 형성에 관계되는 영역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지적 능력, 신체적 매력, 신체적 특기, 사교적 매력, 남자다움/여자다움, 지도력, 도덕적 자질, 유우머 감각
  둘째로 자아 정체감과 자아 개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존감을 들 수 있는데 자존감(self-esteem)은 자기자신에 대한 자신의 평가라고 할 수 있다. 낮은 자존감은 부정적인 자아 정체감 형성과 직결되므로 주의 깊게 다루어야 한다. 대체로, 부모의 말, 생각, 판단이 항상 옳은 것으로 강요되는 가정환경에서 자란 아이의 경우 자존감이 낮으며 부모의 자존감이 낮을 경우 대리 만족을 위해 자식에게 압력을 가함으로 자식 역시 자존감이 낮아지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기자신의 판단에 대한 신뢰가 없으므로 매사에 자신없이 우유부단하고 판단력이 결여된다. 모든 일의 촛점이 자신에게만 고정되어 있으므로 남과 주고받는 관계를 만드는 것을 하지 못하고 자기 집착에 빠지게 되고 자신의 가능성을 말살하게 되고 판단력이 없으므로 윤리의식도 희박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또래 압력의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 이유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동의해주는가에 따라 자신의 판단의 옳고 그름을 판정하기 때문에 또래에서 자기를 받아준다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며 설사 그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그 가운데서 뿌리치고 나오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위에서 말한 것들을 참고로 자아 정체감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정리해 보면 우선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신체 조건이다. 신체 장애 여부와 외모등은 1차적으로 자신을 남과 구별시켜 주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생리적 변화에 따른 본능적 충동이 정체감 문제와 관련된다. 잠복기 동안 잠자고 있던 성적, 공격적 충동들이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를때 당황하게 되고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필요로 하게 된다.
  정체감 형성에는 개인적 요인뿐 아니라 사회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바 크다. 엄밀히 말한다면 위에서 말한 개인적 요인도 실은 사회적 요인과 연관된다. 즉 어떤 소녀가 자신의 외모를 가지고 열등감을 느끼며 고민하고 있다고 할 때 그의 고민은 자신의 생김새 자체라기보다는 남이 자기를 어떻게 볼까? 혹은 남과 비교할 때 자신이 뒤쳐진다는 생각인 것이다.
  어려서부터 가져온 여러 동일시 모델 역시 개인의 자아 정체감 형성에 관여한다.
그러므로 성장 과정을 통해 바람직한 모델을 지켜볼 수 있다는 것은 개인의 성장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부모이나 아동기를 지난 청소년의 경우 부모 이외의 영향력 있는 어른에게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교회학교 교사가 이러한 모델이 되어줄 때 부모 대신 그의 정체감 형성에 바림직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인이 지금껏 성취해온 경험들이 그의 정체감 형성에 기여한다.
  아동기에서부터 지금까지 그가 이루고자 한 일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경험들이 많다면 그는 "나는 이러이러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자존감이 높아질 것이나 그렇지 못하고 실패만을 해왔다면 "내가 하는 일은 성공할 리가 없어"라는 무기력감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교사에게 있어 이들이 스스로 시도한 일을 성공적으로 끝마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필요하다. 특히 고등부에 비해 중등부 학생은 경험 미숙으로 계획은 거창하게 세우나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 망쳐버리는 일이 종종 있다. 이 때는 교사가 개입하여 학생이 원래 의도한 취지를 살리면서 실현 가능한 계획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이들을 북돋아주어 성취의 경험을 갖게 해 줄 의무가 있다.
  위에서 열거한 요인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형성은 때로 아주 격렬하게, 또는 큰 격동없이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격렬하게 이 시기를 보내는 청소년은 정체감 형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요인들에 의해 많은 장애를 겪는 경우이다. 첫번째 신체적 조건에서 좌절에 부딪힐 수 있다. 신체적 발달에서 언급되겠지만 자신의 신체에 대한 자기 인식을 '신체상(body image)'이라고 한다. 신체상은 자기가 이상적으로 삼고 있는 모델과 자신을 비교함으로 갖게 되는 자기 판단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에게는 남이 나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보실까? 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한 것임을 이들에게 일러줄 필요가 있다. 물론 이는 특히 외모가 너무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청소년 연령에게 납득시키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나는 육체를 꾸미는 것보다 내면의 아름다움을 꾸미는 것의 중요성을 성경말씀으로 권면하며(잠31;30,삼상16;7 말씀등이 유익),자신에게 있는 아름다운 면을 발견하고 가꿀 수 있는 것은 가꾸도록 권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자신의 신체적 결함을 가릴 수 있는 옷차림이나 머리모양등을 학생에게 허용되는 범위내에서 개발할 수 있는 감각을 키우는 것은 매우 필요한 일이다.
  또한 정체감 형성에 있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요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열등감이다. 성인을 포함하여 열등감이 없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그런데 청소년 시기에 더욱더 심각하게 작용하는 이유는 청소년 특유의 성격 때문이다. 청소년들에게는 자기 자신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사실상 처음으로 겪게 되는 변화속에서 자신이 정상으로 성장하고 있는가에 의구심을 자기고 있다. 이 때 이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다른 친구들과의 비교를 통해서이다. 나와 비슷한 변화 과정에 있는 친구들이 어떤 상태를 겪는가를 늘 주시, 관찰하게 되고 이들이 나와 비슷할 때 비로소 내가 정상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안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끊임없는 비교속에서 열등감은 싹트게 된다. 열등감이란 인간의 욕구가 어느 단계에서 개인이 지닌 한계에 부딪혀 좌절하게 될 때 느끼는 감정을 말하는데 이 때 본인이 설정한 목표라는 것이 사실은 그 사회가 설정한 기준인 경우가 많다. 가령, 미인의 기준이라고 하는 크고 늘씬한 체격에 큰 눈 같은 기준은 사실 서구문화에서 이상형으로 삼는 기준인 것이지 그 기준이 (고래)로 전해져온 절대적인 기준은 아닌 것이다.
  따라서 열등감을 느끼는 청소년에게 하나님은 각각의 사람을 우월한 사람, 열등한 사람으로 창조하신 것이 아니며 각각을 다른 형태로 만드신 것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은 이러한 면에서 뛰어나고 또다른 사람은 그 방면에는 재능이 없지만 또다른 부분을 잘 하는 식으로 서로 다른 면에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어울려 전체가 조화를 이루기를 하나님은 원하신 것이다. 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 자기에게 있는 장점을 찾아 그것을 계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해야할 것이다.
  청소년기에 집중적으로 다가오는 과제들을 긍정적으로 극복하지 못할 때  이들은  때로 스스로를 정리할 시간을 갖기 위해 심리, 사회적 유예기간을 원한다. 용기 있는 사람은 학교를 그만두거나 그렇게는 못하더라도 수업을 거부하거나 집을 떠나 여행을 하는 등 자신을 압박하고 있는 현실적 상황으로부터 벗어나 자기와 화해하기 위한 시간을 갖게 된다. 이 기간을 성공적으로 보낸 사람은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나 끝내 맞서지 못한 사람은 정체감 혼미에 부딪히게 되는데 이 시기를 가리켜 에릭슨은 정체감 위기(identity crisis)라고 불렀다. 에릭슨은 정체감 위기에 느끼는 감정을 고통스런 고립감, 내면 세계의 분열감, 수치심, 무능함등으로 묘사했다. 이러한 위기에 처한 청소년의 경우, 불가능해 보이는 현실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난 행위와 가치들에 적응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다.
  정체감 위기는 과거에 의해 영향을 받으나 미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즉 똑같이 현재 상황이 안 좋은 처지에 있다 해도 어떤 미래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청소년에게 미래의 자기 모습에 대한 꿈을 심어주는 일이 우리 교사에게 필요하다.
  분명히 청소년기는 개인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에서 모든 고민을 대학 입학 이후로 유보할 것을 강요받는 우리나라 상황에서는 사춘기가 대학생 나이로 유보되는 특유의 현상을 보게 된다. 일부분이긴 하지만 어떤 청소년에게는 오히려 정체감 문제로 고민할 것을 도전해야 하는 필요를 느끼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본다면 청소년은 모두가 자아정체감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고 봐야 하며 이 시기를 어떻게 거쳤는가에 따라 건강한 성인기를 맞이할 수 있으며 나아가 다른 사람의 문제를 상담해줄 수 있는 위치에까지 서게 될 것이다.

  4.청소년기 자아 의식의 특성
  청소년기에 자아 의식의 가장 큰 특징은 자기 중심성이다. 엘킨드는 이러한 청소년기 자아 중심성에 대해 "상상의 관중"과 "개인적 우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한 바 있다.
  상상의 관중 개념은 청소년은 모든 타인이 자기를 주목한다고 생각하고 자기가 마치 무대 위에 올라가 있는 것처럼 느끼며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 모두가 자기를 비난하고 있다든가 모두가 자기를 부러워한다고 믿는 등의 자기 도취 현상이다. 물론 이 때의 상상의 관중은 자기 스스로가 만든 것이므로 비판할 약점을 정확히 알고 있다. 상상의 이성 관중을 염두에 두고 거울 앞에서 몇 시간씩 모양을 내는 청소년을 쉽게 상상해볼 수 있다. 그가 무슨 작은 실수라도 하면 마치 모든 사람이 자기를 비웃고 있다고 확신하고 과민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개인적 우화란 청소년이  자신에 관해 말하는 우화(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말한다. 이러한 예에 해당하는 것은 자신의 처지와 경험은 독특하기 때문에 남과 비교될 수 없고 아무도 자기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경우이다. 청소년은 자신의 감정, 상황과 남의 감정, 상황 사이에 유사성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이러한 결과 자신은 매우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우상화시키거나 스스로 외로움을 자처한다. 특히 비슷한 연령의 형제가 없이 혼자 자란 경우 이러한 증세가 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비슷한 동료들과의 상호 교류를 통해서 객관적인 현실을 인식할 수 있게 됨으로써만이  극복될 수 있다. 즉 이러한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이 느끼는 정서와 남의 정서 사이에 유사성이 있음을 체득하게 되고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남을 이해하고 문제를 객관화시키는 성숙한 관점을 취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은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 형성에 있어 다른 사람의 인정을 매우 필요로 한다. 이들은 권위있는 사람 혹은 집단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에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망도 강하다."전도사님은 언제 전도사가 될 결심을 하게 되었나요?" 와 같은 질문은 아이들이 인터뷰 할 때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질문이다. 이처럼 장래에 사회에 유용한 인물이 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그렇게 될 수 있는 길을 알고자 하는 데에 관심이 많다.
 학교에서 성적으로 인해 인정받지 못하고 낙심해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성적 이외의 것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영역이 있음을 그들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그들의 장점을 찾아 격려해준다면 손상된 자아는 다소나마 회복될 것이다. 또한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하나님께서는 그들 각자각자에게 완전한 뜻을 가지고 계심을 알려 주고 그 뜻을 찾으며 그 길을 가야 함을 일러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 때 가장 큰 공감을 줄 수 있는 것은 바로 교사 자신의 체험이다.
 앞서 청소년의 특성을 자아 중심성으로 이야기하였지만 최근의 연구는 상상의 관중과 개인적 우화 현상은 청소년 초기에 두드러지고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 때부터는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고 남을 돕고자 하는 욕망을 갖게 된다. 자기보다 어려운 사람에게 뭔가 봉사를 하고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그런데 이 때 멀리 있는 사람에 대한 구제만을 생각하면서 막상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는 미처 생각이 못 미칠 수 있다. 교사는 청소년의 순수하며 때로 거창한 것만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까운 사람에게부터 실제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는 쪽으로 선도하도록 한다.

출처 - [클릭! 중고등부], 미션&컴

청소년 심리이해 10「Ⅶ. 도덕감 발달」
청소년 심리이해 8「Ⅴ. 정서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