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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총론 25「소예언서 - 나훔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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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자와 기록 연대
 1)저자
 나훔서는 선지자 나훔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나훔'으로, 칠십인역(LXX)에서는 '나움'으로, 벌게이트(Vulgate)역에서는 '나훔'으로 명명되고 있다. 그 뜻은 '위인자'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뜻을 지닌 '나훔'이 본 서의 저자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학자들간에는 이견이 없다. 왜냐하면 나1:1에 기록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사람에 대해서는 그의 출생지가 엘고스라는 것밖에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이 엘고스라는 마을은 그 위치가 있어서 학자들간에 이견이 분분하다. 어떤 학자들은 신약에 나오는 가버나움의 뜻이 '나움의 마을'임을 들어서 가버나움과 동일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오늘날 모술로부터 북쪽으로 약 8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알쿠시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저자 나훔이 남유다 출신인 것을 볼 때 부적절한 것이 된다. 한편 이 도시가 예루살렘과 가사 지방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는 엘케세이라고 하는 학설도 있는데, 많은 학자들이 이 주장에 동의하고 잇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그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
  2) 기록 연대
 본 서의 저작 시기는 대략 주전 663-612년으로 보고 있다. 왜냐하면 본 서의 기록(나3:8)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현재의 '티벳'인 노사몬의 멸망을 주전 661년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니느웨의 멸망(나1:12)을 미래적인 사건으로 보고 있는데, 이 예언은 니느웨가 멸망당하기 이미 4년 전에 되어진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니느웨가 멸망하기 이전에 항상 번영을 누리며 살고 있었던 도시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즉  그 시기가 멸망당하기 전인 주전 654년경이었다고 증거한다. 그러나 본 서에 기록된 예언은 사건 후의 예언이라고 하면서 주전 612년 후에 기록되어진 것이라고 하는 기자도 있다.

 2. 특징과 목적
  1) 특징
 본 서는 요나서와 함께 동일한 대상에게 내려지는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이지만 그 내용상 정반대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즉 요나의 예언으로 인해 니느웨에게 내려질 심판이 유보되었지만, 나훔의 예언으로 인해 니느웨는 멸망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니느웨인들의 신앙을 역사 속에서 고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구약의 다른 책들과 비교하여 볼 때 문학적으로 뛰어난 형태를 보이고 있다. 즉 본 서에서는 나훔의 시적인 재능을 엿볼 수 있다. 그의 표현은 본 서 전체에 걸쳐 생동감이 넘쳐 흐르고 있다. 본 서는 이사야서와 많은 유사점을 내포하고 있는데, 시적인 표현이기는 하지만 그 내용은 하나님의 심판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그리고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표현되고 있는 내용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달리고 있는 말과 같이 극단적인 대조를 이루고 있다. 즉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에 대한 구원과 니느웨에 대한 심판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예언을 한 나훔은 아마도 예언에 대한 정규 교육을 받았으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창의력을 발휘한 자였음을 알 수 있다.
 2) 목적
 본 서의 목적은 한마디로, 하나님의 대적자들은 결국에 가서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요나서와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악인과 의인들에게 보여지는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을 나타내고 있다. 앗수르의 심판은 유다의 구원을 의미하고 있으며, 유다가 당하는 고통은 앗수르의 죄악된 모습을 전제로 하고 있다. 본 서의 내용으로 보아 앗수르의 압제를 받는 유다가 그들에 대한 증오로 가득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앗수르가 멸망할 것이라는 예언은 유다인들에게는 기쁨의 소식이요, 희망의 소식이었다. 따라서 앗수르에 대한 유다인의 입장이 정확히 나타나고 있다. 본 서의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그것은 모두 니느웨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예언이 연계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들이 보여 주는 것은 한결같이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이다. 한 도시 니느웨의 멸망은 결국 하나님을 대적하는 무리들이 어떠한 삶을 살지라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있는 것이다.

 3. 메시지와 주제들
 1) 메시지
 나훔서의 역사적 배경이 불분명한 것에 비해 본 서신이 전하고자 하는 예언은 정확한 것이다. 나훔의 메시지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니느웨를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모습과 심판당하는 니느웨의 모습이다. 먼저 하나님의 모습은 보수하시는 하나님으로 그리고 질투하시는 하나님으로 묘사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니느웨를 심판하시며, 하나님께 대적하는 어떠한 세력도 용서치 않으신다. 그러한 반면 하나님의 의인들에 대한 사랑이 보여지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을 모르는 제국의 무자비한 압제로부터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것을 말한다. 즉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이라는 두 측면이 보여지고 있다. 하나님의 대적자들을 보수하시나 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한편 니느웨에 대한 심판의 메시지는 니느웨에 대한 조롱에 잘 나타나 있다. 학자들은 니느웨와 노아몬의 멸망에 대한 조롱시가 당시에 널리 유포되고 있었다고 한다. 결국 나훔서는 하나님의 종말론적인 승리를 보여 주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 속에서 성도들은 하나님의 한없는 사랑의 모습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을 피난처로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사랑을 베푸시는 것이다.
 2) 주제들
 본 서의 주제는 한 가지 통일된 주제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유다인을 억압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니느웨의 모습이 완전히 폐허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니느웨가 완전히 멸망당하였다는 흔적은 그곳을 지나던 헬라의 군인들이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나훔은 니느웨가 멸망당할 상황을 아주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니느웨의 멸망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묘사되고 있다. 이것은 선택받은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나라가 지속되리라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앗수르는 멸망을 당하였고, 유대인들은 구원을 얻은 것이다. 하나님은 역사의 주관자이시다. 택한 백성들을 끝까지 보호하여 주시며, 하나님의 대적자들에게는 보수하시는 하나님이신 것이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신구약총론]

구약총론 26「소예언서 - 하박국 개관」
구약총론 24「소예언서 - 미가 개관」